본문 바로가기

💸/코인일지 | 100만원 만들기

[8월 22일 ~ 8월 28일] 비트코인 매매 복기

이오스 롱 

위 차트는 5분봉 차트이다. 해당 채널의 상단을 돌파할 때 이전 거래량 대비 많은 거래량이 터지면서 상단 추세를 돌파하는 것을 보고 추격을 때렸다. 

거래량이 안터졌으면 고민했을텐데, 거래량이 많이 실렸다는 점 + 알트 롱은 한번 힘 받으면 뒤 안보고 간다는 점을 고려해서 진입했다.

이더리움 숏 

1. 15분봉 하락 다이버전스 형성 

2. 채널 상단 부근 

3. 고점에서 거래량 폭발 but 상승 x 

4. 매물대

위 3가지 근거를 가지고 숏에 진입했고, TP는 이전 고점으로 잡았다. 손절을 하게 된 이유를 생각해보면

첫째로 진입 시점이 너무 늦었다는 것.

둘째로 장기적인 관점(4시간봉)에서 차트를 봤을 때 이전 저점에서부터 내려오는 파동이 ABC 파동이었고 그중 C파동이 임펄스 파동으로 하락했었던 것 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후 조정 상승 파동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 위 스크린샷 위치인데, 이전 임펄스 파동의 피보나치를 찍어보니 내가 진입한 곳은 임펄스 파동의 236 지점이었다. 손절이 나간 봉의 고점또한 382 지점에 약간 미치지 못하지만 그래도 236 지점에서 숏을 들어가는 것은 피보나치 관점에서 조금 무리가 있는 부분이었다고 생각된다.

셋째로 21일 오전 5시 저점부터 위 매매 지점까지 ABC 파동이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A파동과 C파동의 비율이 1ㄷ1이 되는 지점도 내가 손절이 나간 봉의 고점과 비슷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