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일지 | 100만원 만들기

[7월 11일 ~ 16일] 비트코인 스윙매매 매매복기

숏1 진입

왼쪽 차트는 오른쪽 차트를 조금 축소해서 좀 더 많은 봉들을 볼 수 있게끔 스크린샷을 찍은 차트이다.

고점에서부터 첫 하락이 선명하게 임펄스로 내려왔다고 판단했다. 하이라이터로 '?' 표시를 한 부분을 삼각 수렴 조정 2파동 내지는 가격조정 2파동 후 리딩 다이아고날 3-1파동으로 볼 수 있었는데, 분명하지는 않아서 두 경우의 수 모두 열어놓았다.

왼쪽 차트 채널 내의 하락 시작도 꽤나 임펄스스럽게 하락을 했고, 차트에도 표시해놨듯이 임펄스 후 조정 파동이 임펄스에 대한 382 가격대까지 정확하게 반등을 해주었다. 필자는 이 파동을 3-1파동(2파 삼각수렴 조정의 경우) 혹은 3-3파동(2파 가격 조정 후 리딩 다이아고날의 경우) 그 후 채널을 벗어나지 않고 하락을 한 것을 보고 3-3파동 내지 3-5파동이 남았다고 생각해서 그 파동을 발라먹기 위해 숏에 진입했다. 

숏을 추가 진입한 이유는 3-3파동이든 3-5파동이든 파동이 마무리되지 않았다고 생각해서 더 먹으려고 추가 진입을 했는데, 나스닥 개장 후 지랄맞은 무빙에 의해서 본절로스가 나갔다. 

롱1 진입

차트 해당 부분을 1시간봉으로 다시 보면 상승 다이버전스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15분 상,하 다이버전스를 크게 신뢰하지는 않고 1시간 봉 이상부터는 꽤나 유의미한 근거 중 하나로 보고 있다. 

[1차 TP] 직전 소파동의 382 부근

[2차 TP] 하얀색 채널을 지키면서 내려온 큰 파동이 만약 여기서 마무리 된 것이라면 큰 파동에 대한 382 부근 

롱1 진입 후 바로 포지션 종료

떨어지는 칼날을 잡을 실력은 아직 아닌 것 같아서 잡자마자 바로 종료했다. 개쫄렸다.

롱2 진입

왼쪽 스크린샷은 글 상단의 왼쪽 스크린샷의 추세(채널)을 연장한 것이다. 위에서부터 파동 카운팅을 해보니까 임펄스 파동이 다 나왔다고 생각했다. 15분봉에서 상승 다이버전스가 형성이 되어있는것을 보고 5파가 완성되었다고 판단했고, 가장 강력한 근거로는 1시간 봉에서도 상승 다이버전스가 형성이 되었다는 것이었다.

하락의 힘이 좀 세보여서 내려오는 도중에 잡는 것은 힘들다고 판단, 손절 라인이 좀 멀어지더라도 반등을 확인하고 눌림목에서 롱 진입을 하는 판단을 했다.

[1차 TP] 직전 파동의 382 조정 부근

숏1 진입

계속해서 하얀색 채널 내에서 진행해 오던 하락 파동의 4파 조정이 진행 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한번 슈팅이 날 때 1차로 진입했고, 또 한 번 슈팅이 날 때 2차로 진입했다.

이 날은 숏에 대한 차트 외적인 근거가 또 하나 있는데, 바로 CPI 지수 발표였다. 발표는 해당 날 저녁 9시 30분이었지만, 필자는 부정적인 지수 발표에 힘을 더 주고 있었기 때문에 숏에 좀 더 무게를 두고서 포지션을 홀딩했다. 

9시 반 미친 하락 이후에 나스닥이 개장하는 10시 반에 한번 더 아래로 큰 무빙을 줄것이라고 판단, 반등 구간에서 불타기를 한번 시도했으나 나스닥이 떨어질 기미를 보이지 않아서 바로 전량 포지션 종료 했다. 

숏2 진입

숏 네이밍의 순서가 조금 바뀐 부분은 이해해주시길.

왼쪽은 4시간봉 차트이다. 필자는 큰 추세에서 현재 4파 조정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간단하게 ABC 조정 이후에 하얀색 채널이 새로운 5파동의 시작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하얀색 채널이 5-1파동이고 5-3파동을 냠냠하기 위해서 숏2를 진입했다.

 손절라인은 직전 고점부터 직점 저점까지의 피보나치 618 부근을 돌파 지점이었다. 손절 ㅂㅂ

숏1 진입

직전 저점부터 계속해서 상승하는 파동을 ABC 파동으로 해석하고 있었다. 임펄스로도 해석하고 있었지만, 큰 틀에서 하락을 할 것이라고 예성하고 있는 입장에서 해당 파동이 임펄스가 되면 끔찍하게 복잡한 차트가 흘러갈 것 같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ABC 파동에 더 힘을 주었던 것 같다. 

해당 부분은 C 파동이 엔딩 다이아고날 형태로 수렴하고 있었기 때문에 강한 하방 이탈을 예상하고 진입했다. 1차 TP는 엔딩 다이아고날 추세선 하단 부분이었는데, 안타깝게도 몇불 차이로 체결이 되지 않고 반등했다. 본절에서 로스가 터졌었다. 

 

사실 솔라나로 숏 쳐서 달게 먹은 것도 있는게 안 알랴줌. 사실 개귀찮다. 

반응형